로고

지역과 정치

논문검색

[지역과 정치 4권 2호] 충청남도 지역집중도와 지역불균형의 상관관계(이관률)

페이지 정보

글쓴이 부경대지방분권발전연구소 조회 5회 작성일 22.01.14 12:39

본문

제  목: 충청남도 지역집중도와 지역불균형의 상관관계

저  자: 이관률(충남연구원)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충청남도를 사례로 하여 지역집중도와 지역불균형을 분석하고, 충남의 지역집중도와 지역불균형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3년, 2008년, 2013년, 2018년 4개 시점을 기준으로 11개 영역 37개 변수를 선정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충남 북부의 지역집중도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고, 최근 1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구, 경제 및 일자리, 범죄 및 재난, 지방재정, 정치권력의 충남 북부지역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충남의 지역불균형의 수준도 심각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최근 1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37개의 세부변수 중에서 불균형 지수가 0.4 이상인 변수는 20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불균형도가 높은 영역은 충남 북부의 지역집중도가 높은 분야와 일치하였다. 셋째, 충남의 지역집중도와 지역불균형의 정준상관분석에 의하면, 양자는 매우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2003년 이후 양자의 상관관계의 정도가 더욱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충남 북부의 지역집중도가 높을수록 충남의 지역불균형이 더욱 강화되는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주제어: 지역집중도, 지역불균형, 정준상관분석, 상관관계, 충청남도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