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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과 정치 4권 2호] 교과서에 드러난 시각의 정치:일본 도쿄서적과 이쿠호샤 중학교 일반사회 교과서 제5장 국제정치 단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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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부경대지방분권발전연구소 조회 175회 작성일 22.01.14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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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교과서에 드러난 시각의 정치:일본 도쿄서적과 이쿠호샤 중학교 일반사회 교과서 제5장 국제정치 단원 화보 비교

저  자: 황영주(부산외대)

초  록: 이 연구는 일본 도쿄서적과 이쿠호샤 발행의 중학교 사회 교과서 국제정치 단원 화보를 비교하여 교과서에서 드러난 시각의 정치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교과서의 사진 또는 삽화 등이 교과서가 지향하는 정치적 입장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보고, 그것이 정치 공동체의 집단 기억과 감정을 어떻게 생산, 전달, 확대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두 교과서의 단원 도입, 국가와 영토, UN과 국제사회, 세계평화 등에서 활용되는 화보는 교과서가 추구하는 정치적 입장을 분명하게 드러내면서 본문 내용을 지지하고 있었다. 도쿄서적은 지구사회가 직면한 전 지구적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면서 국제주의 입장을 화보에 노정하고 있지만, 이쿠호샤는 국제사회가 일본이 진출하고 활약해야 될 무대로 파악하며, 그 시각적 재현물에서도 이 점을 강조하는 국가주의 입장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었다.

주제어: 시각의 정치, 집단 기억과 감정, 이미지와 시각적 재현물, 일본 중학교 사회 교과서, 교과서 화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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